류마티스내과

류마티스라는 말은 근골격계(관절, 뼈와 그 주위 연부조직)의 통증을 의미하는 용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는데, 이러한 증상들을 초래하는 다양한 질환들을 류마티스질환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질환의 범주에는 흔히 알려져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이외에도 약 100여 가지나 되는 질환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류마티스 질환으로는 주위에 흔한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과 통풍을 비롯하여, 강직성 척추염, 건선관절염, 전신홍반루푸스, 쇼그렌증후군(건조증후군), 전신 경화증(피부경화증, 경피증), 근육염(염증성 근육병증), 혈관염, 베체트병, 류마티스성 다발근육통, 재발성 다발연골염, 재발성 류마티즘 등이 있고, 흔히 꾀병으로 오해 받기 쉬운 전신 통증 증후군인 섬유근통도 포함됩니다.

겉으로는 관절이나 근육, 뼈 부위가 불편하지만, 경우에 따라 전신을 침범하는 내과적인 질환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류마티스 질환은 대체로 면역체계의 이상에서 비롯되는 경우(자가면역질환)가 많으며, 때로는 근골격계가 아닌 신장이나 심장, 폐, 신경, 피부, 눈 등의 다른 장기에 이상소견으로 발현되기도 하는데,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검사소견이 비슷해 보여도 실제로는 전혀 다른 원인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하고 복잡한 질환들은 한두가지 검사만으로 간단히 진단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내과는 병력청취와 진찰소견, 여러가지 검사들을 종합하여 다양한 원인들을 감별하고 환자분에게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는 진료 분야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관리부서 │ 커뮤니케이션실 연락처 │ 02-2260-7172